FX 용어정리

grow 0 386 06.10 12:19
용어설명

장외거래 

(OTC: Over The Counter)

거래소 등을 거치지 않고, 매도자와 매수자가 직접 가격, 수량 등을 결정하여 거래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외환
(Forex, FX: Foreign Exchange)
특정 통화를 매수하기 위해 다른 통화를 동시에 매도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현물 가격
(Spot Price)
현재 형성되어 있는 시장가격을 말하며, 결제는 통상 2거래일 후 이루어집니다.
기준통화
(Base Currency)
거래의 기준이 되는 통화로, 상대통화의 가치평가 기준이 됩니다.
교차환율
(Cross Rate)

FX마진거래에 있어서 표준 외로 간주되는 통화조합의 환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GBP/JPY 거래는 GBP/USD와 USD/JPY 등 두 개의 주요 통화거래로 구성되기 때문에 교차환율이 됩니다.

환율 리스크
(Foreign Exchange Risk)
환율이 예상과 반대로 움직였을 경우 발생하는 리스크를 말합니다.
유동성
(Liquidity)
시장 거래량의 크기를 말합니다. 유동성이 높은 시장의 경우, 대규모 주문이 나오더라도 거래가 용이하게 이루어집니다. 이를 유동성 리스크가 낮다고 표현합니다. 한편, 유동성이 낮은 (즉, 유동성 리스크가 높은) 시장의 경우에는 거래 상대방을 찾는 것이 어려우며, 희망하는 가격으로 주문을 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매수호가
(Ask Rate)
고객이 매수할 수 있는 가격을 말합니다. (은행 딜러들이 팔고자 하는 가격으로 Ask Rate 또는 Offer Rate라고도 합니다.)
매도호가
(Bid Rate)
고객이 매도할 수 있는 가격을 말합니다. (은행 딜러들이 사고자 하는 가격으로 Bid Rate라고도 합니다.)
스프레드
(Spread)
통화의 매수호가(Ask Rate) 및 매도호가(Bid Rate) 간 차액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높을수록 해당 통화에 대한 스프레드가 좁습니다.
매수 포지션
(Long Position)
가격이 상승할 경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포지션을 말합니다.
매도 포지션
(Short Position)
가격이 하락할 경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포지션을 말합니다.

(PIP: Price Interest Points)
FX마진거래에 있어서 각 통화조합 별 최소단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EUR/USD는 소수점 넷째 자리, USD/JPY는 소수점 셋째 자리가 최소단위인 1 pip이 됩니다.
레버리지
(Leverage)
일정 금액을 담보 증거금으로 잡아 동 증거금의 몇 배에 해당하는 금액의 거래를 하는 것을 말하며, 작은 금액으로도 큰 금액의 거래가 가능합니다.
증거금
(Margin)
금융거래의 계약 성립시 계약불이행을 방지하고, 거래 개시 전 손실보전을 위해 예치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위탁증거금
(Initial Margin)
향후 거래에 대한 보증으로서 포지션 진입 시 필요한 담보금을 말합니다.
유지증거금
(Required Margin)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미결제포지션)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담보로서, 예탁자산평가금액이 유지증거금액을 하회하면 미체결 주문의 취소 및 보유 포지션의 강제청산이 이루어집니다.
마진콜
(Margin Call)
불리해진 포지션을 유지하기 위하여 추가 증거금을 요구하는 것으로, 거래에 필요한 평가자산이 특정 수준을 하회하였을 경우 고객에게 이를 즉시 통보하게 됩니다.
강제청산
(Loss Cut)
급격한 환변동에 따른 예기치 않은 손실 방지를 위하여 예탁자산평가금액이 유지증거금에 미달하는 경우 시스템에 의해 미결제포지션을 자동 소멸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예탁자산평가금액
(Equity)
고객이 입금한 예탁자산에 보유 포지션의 실시간 평가손익을 가감한 실질적인 보유 예탁자산금액을 말합니다.
청산
(Liquidation)
현재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반대매매를 통해 소멸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롤오버
(Rollover)
결제일을 연장하는 것을 말하며, 동 과정에서 스왑 포인트가 발생합니다.
스왑 포인트
(Swap Point)
FX마진거래에 있어서 보유 포지션을 익일로 롤오버할 시, 양 통화 간 금리차로 인해 발생하는 금액을 말하며, 이는 시장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경됩니다.
슬리피지
(Slippage)
주문 약정 시 주문가격과 체결가격 간에 괴리가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유동성이 낮거나 급변하는 시장 상황 하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결제
(Settlement)
반대매매를 통해 보유포지션을 청산시 발생한 청산손익 및 Swap Point 등의 대금을 주고받아 거래 관계를 끝맺는 것을 말합니다.
결제일
(Value Date)
금융상품 거래시 결제금액이 수수되는 날을 말하며, FX마진거래의 경우 통상 거래일로부터 2영업일 후에 자금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경제지표
(Economic Indicators)
각국의 정부 및 중앙은행이 발표하는 경제동향에 대한 지표를 말합니다. 잘 알려진 지표로는 실업률 및 GDP (국내총생산), 인플레이션, 소매판매 등이 있습니다.
중앙은행
(Central Bank)
국가의 금융정책을 관리하는 중앙은행 혹은 그에 준하는 기관을 말하며,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이사회 (FRB), 유럽의 유럽중앙은행 (ECB), 일본의 일본은행 (BOJ), 한국의 한국은행 (BOK)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기본적 분석
(Fundamental Analysis)
거시 데이터를 근간으로 하여 국가 별 경제 동향, 통화정책, 경제지표 결과 등이 외환시장 동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술적 분석
(Technical Analysis)
과거의 시장 데이터로부터 가격 동향, 가격 평균, 거래량 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토대로 미래의 가격을 예측하는 등 전략적인 투자에 이용합니다.
차티스트
(Chartist)
차트 및 그래프로써 추세를 분석하여 향후 동향을 예측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특히, 기술적 분석을 매매의 주요 근거로 삼는 트레이더를 지칭합니다.
데이트레이딩
(Day Trading)
포지션에 진입한 거래일 당일에 동 포지션을 청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딜러
(Dealer)
매매를 전담하는 사람 혹은 매매 상대방이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은 거래의 주체로서, 중개자 역할을 하는 브로커와는 다릅니다.
시가평가
(Mark-to-Market)
모든 포지션에 대해 현재의 가격을 이용하여 재평가하는 것을 말하며, 결제 이전이라도 해당 시점에서의 손익을 계산합니다.

Comments